[공지사항] 비아트리스 코리아 제품 회사정보 및 보험코드 변경 안내

안녕하세요.

비아트리스는 화이자업존 사업부와 마일란의 합병으로 2020년 11월 출범한 글로벌 헬스케어 기업입니다.

합병의 후속 조치로 모든 품목의 허가권이 한국화이자제약(주)에서 비아트리스 코리아(주)로 양도/양수됨에 따라, 제품의 회사정보 및 보험코드가 변경됨을 알려드립니다.

[변경 사항]

  • 수입허가권자: 한국화이자제약 → 비아트리스코리아
  • 제품의 대표코드/표준코드/보험코드
  • 제품 패키지 (로고 및 회사 정보 변경)

이 외 원료, 제조, 품질, 포장, 유통, 보험약가 등은 기존 제품과 모두 동일합니다.

행정절차상 허가권 관련 회사 정보 변경을 위해 6개월의 유예기간을 두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존 화이자 제품의 보험코드는 비아트리스 제품의 보험급여 등재일로부터 6개월 간 사용이 가능하며 유예기간이 경과하면 기존 코드 제품은 처방할 수 없습니다. 유예기간 동안은 신규 보험코드와 기존 보험코드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비아트리스 코리아의 회사 정보가 표기된 새로운 제품들이 유통되는 시점은 제품별·용량별로 적용 시점이 상이합니다.

변경 예정 품목은 아래 표를 참고부탁드리며,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경우에는 전담 콜센터를 통해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 070-8656-6363)

<2023년 1월 변경 예정 품목 리스트>

제품명 관리코드 Pfizer(기존)
(유효기간 2023년 6월 30일까지)
Viatris(신규)
(시행일 2023년 1월 1일부터)
리피토정10mg
(아토르바스타틴칼
슘삼수화물)
대표코드 8806489002502 8800734003405
표준코드 8806489002533 (28정/PTP)
8806489002540 (90정/병)
8800734003412 (28정/PTP)
8800734003429 (90정/병)
보험코드 648900250 073400340
노바스크정5mg
(암로디핀베실산염)
대표코드 8806489000300 8800734003603
표준코드 8806489000317 (30정/PTP)
8806489000324 (500정/병)
8800734003610 (30정/PTP)
8800734003627 (500정/병)
보험코드 648900030 073400360
뉴론틴캡슐100mg
(가바펜틴)
대표코드 8806489000607 8800734004501
표준코드 8806489000614 (90캡슐/PTP)
8806489000621 (200캡슐/병)
8800734004518 (90캡슐/PTP)
8800734004525 (200캡슐/병)
보험코드 648900060 073400450
뉴론틴캡슐400mg
(가바펜틴)
대표코드 8806489000805 8800734004204
표준코드 8806489000812 (90캡슐/PTP) 8800734004211 (90캡슐/PTP)
보험코드 648900080 073400420
쎄레브렉스캡슐
100mg
(세레콕시브)
대표코드 8806489005503 8800734002903
표준코드 8806489005510 (30캡슐/PTP)
8806489005527 (100캡슐/병)
8800734002910 (30캡슐/PTP)
8800734002927 (100캡슐/병)
보험코드 648900550 073400290
카듀엣정5mg/10mg
(암로디핀베실산염,
아토르바스타틴칼
슘삼수화물)
대표코드 8806489009600 8800734001609
표준코드 8806489009617 (30정/병) 8800734001616 (30정/병)
보험코드 648900960 073400160
카듀엣정5mg/40mg
(암로디핀베실산염,
아토르바스타틴칼
슘삼수화물)
대표코드 8806489009808 8800734001708
표준코드 8806489009815 (30정/병) 8800734001715 (30정/병)
보험코드 648900980 073400170
도브프렐라정200mg
(프레토마니드)
(0.2g/1정)
대표코드 8800734001500
표준코드 8800734001517
보험코드 073400150

<2022년 12월 변경 예정 품목 리스트>

제품명 관리코드 Pfizer(기존)
(유효기간 2023년 5월 31일까지)
Viatris(신규)
(시행일 2022년 12월 1일부터)
뉴론틴캡슐300mg
(가바펜틴)
(0.3g/1캡슐)
대표코드 8806489000706 8800734004303
표준코드 8806489000720(200캡슐/병)
8806489000713(90캡슐/PTP)
8800734004327(200캡슐/병)
8800734004310(90캡슐/PTP)
보험코드 648900070 073400430
자낙스정0.5mg
(알프라졸람)
(0.5mg/1정)
대표코드 8806489012600 8800734004600
표준코드 8806489012648(30정/병)
8806489012617(100정/병)
8800734004617(30정/병)
8800734004624(100정/병)
보험코드 648901260 073400460
졸로푸트정50mg
(설트랄린염산염)
(55.95mg/1정)
대표코드 8806489008306 8800734003108
표준코드 8806489008344(30정/병) 8800734003115(30정/병)
보험코드 648900830 073400310
졸로푸트정100mg
(설트랄린염산염)
(0.1119g/1정)
대표코드 8806489017704 8800734003207
표준코드 8806489017728 8800734003214
보험코드 648901770 073400320
노바스크정10mg
(암로디핀베실산염)
(13.889mg/1정)
대표코드 8806489013409 8800734003900
표준코드 8806489013430(28정/PTP) 8800734003917(28정/PTP)
보험코드 648901340 073400390
노바스크정2.5mg
(암로디핀베실산염)
(3.472mg/1정)
대표코드 8806489034305 8800734003702
표준코드 8806489034336(30정/병)
8806489034312(30정/PTP)
8806489034329(100정/PTP)
8800734003719(30정/병)
8800734003733(30정/PTP)
8800734003726(100정/PTP)
보험코드 648903430 073400370
카듀엣정5mg/20mg
(암로디핀베실산
염/아토르바스타
틴칼슘삼수화물)
(1정)
대표코드 8806489009709 8800734001807
표준코드 8806489009716 8800734001814
보험코드 648900970 073400180

<2022년 11월 변경 예정 품목 리스트>

제품명 관리코드 Pfizer(기존)
(유효기간 2023년 4월 30일까지)
Viatris(신규)
(시행일 2022년 11월 1일부터)
카듀엣정10/20mg
(암로디핀베실산염/
아토르바스타틴칼
슘삼수화물)
(30정/병)
대표코드 8806489021107 8800734001906
표준코드 8806489021114 8800734001913
보험코드 648902110 073400190

리리카캡슐25mg

(프레가발린)

(30캡슐/)

대표코드 8806489033605 8800734002309
표준코드 8806489033612 8800734002316
보험코드 648903360 073400230

리리카캡슐50mg

(프레가발린

(30캡슐/)

대표코드 8806489033704 8800734002408
표준코드 8806489033711 8800734002415
보험코드 648903370 073400240

리리카캡슐75mg

(프레가발린

(30캡슐/)

대표코드 8806489002403 8800734002002
표준코드 8806489002434 8800734002019
보험코드 648900240 073400200

리리카캡슐150mg

(프레가발린

(30캡슐/)

대표코드 8806489002205 8800734002101
표준코드 8806489002236 8800734002118
보험코드 648900220 073400210

리리카캡슐300mg

(프레가발린

(30캡슐/)

대표코드 8806489002304 8800734002200
표준코드 8806489002335 8800734002217
보험코드 648900230 073400220

리리카CR서방정82.5mg

(프레가발린

(30/)

대표코드 8806489033803 8800734002507
표준코드 8806489033810 8800734002514
보험코드 648903380 073400250

쎄레브렉스캡슐200mg

(세레콕시브)

대표코드 8806489005602 8800734002804
표준코드

8806489005619(30캡슐/PTP)

8806489005626(100캡슐/)

8800734002811(30캡슐/PTP)

8800734002828(100캡슐/)

보험코드 648900560 073400280

[공지사항] 노바스크 수급 문의 관련 Hot Line 운영 안내

<노바스크 수급 문의 관련 Hot Line 운영 안내>

비아트리스 코리아는 자사의 고혈압 치료제 ‘노바스크’를 정상 공급 해오고 있으나, 일부 유통과정에서 노바스크 제품 수급과 관련된 혼선이 있음을 확인하여, 이와 관련해 Hot Line을 오픈합니다.

노바스크 공급 및 유통에 대한 문의가 있으신 경우 지역별로 하기의 자사 유통 담당자에게 직접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지역별 유통 담당자 연락처:
  • 본사 담당: 02-6411-6214
  • 서울 강북, 부산, 경남 담당: 02-6411-6213
  • 서울 강북, 인천, 경기북부, 충청, 전라도, 제주 담당: 02-6411-6218
  • 서울 강남, 경기남부, 경북, 강원 담당: 02-6411-6326

또한 보유하고 계시는 기존 노바스크 제품군들은 (화이자 제품 보험코드가 기재된 제품) 보험코드 변경에 따른 유예기간 적용으로 각 용량 및 제형별로 하기의 시기까지 사용이 가능한 점 업무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NORVASC 2.5mg 100 blister : 2023년 5월 31일
  • NORVASC 5mg 30 blister : 2023년 6월 30일
  • NORVASC 5mg 500 bottle : 2023년 6월 30일
  • NORVASC 10mg 28 blister : 2023년 5월 31일

[보도자료] 비아트리스 코리아-초록우산 어린이재단, 포스트 코로나 시대 아동·청소년 마음건강 위해 맞손

비아트리스 코리아-초록우산 어린이재단, 포스트 코로나 시대 아동·청소년 마음건강 위해 맞손

- 코로나 블루 호소하는 아동청〮소년 상황 여전히 심각
- 취약계층 아이들 위한 심리치료 지원사업 ‘마인드업’ 후원
- 명상 앱 ‘마보(마음보기)’와도 협업

[2022년 12월 19일] 글로벌 헬스케어 기업 ‘비아트리스’의 한국 법인, 비아트리스 코리아(Viatris Korea)가 초록우산어린이재단과 손잡고 국내 아동∙청소년의 마음건강 회복을 위한 심리치료 사업 ‘마인드업(Mind-Up)’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포스트 팬데믹 시대에도 코로나19 여파로 인한 우울증과 불안장애 등 이른바 ‘코로나 블루’를 호소하는 아동·청소년들의 상황은 여전히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0월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최근 3년간 아동·청소년 우울증 및 불안장애 진료 현황>에 따르면, 2021년 우울증으로 진료받은 아동∙청소년 수는 코로나 유행 이전인 2019년에 비해 18.9% 증가했고 불안장애 또한 39.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대별로 살펴보면, 코로나 19 영향을 가장 많이 받은 연령대는 초등학생인 것으로 나타났다. 초등학생은 우울증 진료가 2019년 대비 32.6% 증가, 불안장애는 46.7% 늘어나 가장 큰 증가 폭을 보였다. (reference: [보도자료] 더불어민주당 신현영 의원실_초등학생 불안장애 진료 47퍼센트 증가, 코로나 장기화로 아동청소년 정신건강에 적신호, 2022.10)

▲ 국민건강보험공단. 아동청〮소년 우울증 및 불안장애 진료 현황 (2022.10)

이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가정의 경제 위기가 교육, 놀이 및 휴식, 돌봄, 정서 등 아동의 전반적인 생활 영역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과 무관하지 않다는 평가다. 또한 코로나19가 가져온 큰 변화는 신체활동 및 사회적 교류 감소 등을 야기해 아동·청소년의 정신건강 문제를 심화시켰다.

이에 비아트리스 코리아는 국내 아동·청소년의 마음건강 회복을 위해 임직원들이 진행한 ‘기부 챌린지’로 성금을 마련,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의 ‘마인드업(Mind-Up)’을 지원키로 했다. ‘마인드업’은 심리치료에 대한 접근성이 떨어지는 취약계층 초·중·고등학교 아이들을 발굴해 지역 내 심리치료 전문가가 직접 찾아가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 통합 심리지원 프로그램으로 지난 3년간 약 840명의 아이들이 학교와 가정에서 적응력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받았다. 이번 비아트리스 코리아의 기부로 2023년에는 최대 50여 명의 아이들이 추가로 심리치료를 받을 예정이다.

▲ 우울증과 불안 장애를 겪고 있는 환아들이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의 심리치료지원사업인 '마인드업'을 통해 미술 치료를 받으며 새해 소원을 그리고 있다. (사진제공: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또한 비아트리스 코리아는 국내 구독자 1위 명상 앱 ‘마보(마음보기)’와의 협업을 통해 아동들의 마음건강을 위한 오디오 명상 콘텐츠도 제공한다. 해당 콘텐츠는 ▲큰 변화 받아들이기 ▲마음 챙김 ▲자기 돌봄 ▲올바른 전자기기 사용 등을 주제로 팬데믹으로 여러 변화를 겪어야 했던 아이들이 자신을 스스로 돌볼 수 있도록 독려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해당 콘텐츠는 마인드업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아동뿐만 아니라 모든 일반인들에게 공개되며, 앱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마음건강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다.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서울2지역본부 최운정 본부장은 “코로나19 일상 회복 단계에서 성인 보호자 없이 평일 낮 시간대에 집에 혼자 있는 아동들이 많이 늘어난 데다, 교류 및 놀이 활동이 감소해 아이들의 사회∙정서적 위축이 우려되는 상황”이라며, “특히 경제적으로 어려운 아동들의 사회적 소외 및 정서 문제는 더욱 심각한데, 이런 문제에 공감하고 지원해준 비아트리스에게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비아트리스 코리아 대외협력부 김지영 전무는 “비아트리스는 사람들이 삶의 모든 단계에서 더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힘이 되는 헬스케어 기업으로서, 코로나 발발 이후 전 세계인들의 정서적 회복에 관심을 가지고 관련 활동을 지원해왔다”며, “특히, 팬데믹의 영향이 컸을 아동을 대상으로 국내에서 의미 있는 활동을 지원하게 되어 뜻깊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보도자료] 비아트리스 코리아, 의료진 대상 통합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비아트리스 메드 커넥트’ 론칭

- 기존 디지털 플랫폼 ‘링크포털’에서 사용자 편의성 및 콘텐츠 전문성 강화
- 맞춤 정보 제공 및 질적 서비스 향상으로 디지털 헬스 커뮤니케이션 혁신 선도

[2022년 11월 14일] 글로벌 헬스케어 기업 ‘비아트리스’의 한국 법인, 비아트리스 코리아(Viatris Korea)가 11월14일 의료진을 위한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비아트리스 메드 커넥트(Viatris MED Connect, www.viatrismedconnect.co.kr)’를 리뉴얼 출시한다.

비아트리스 메드 커넥트는 글로벌 비아트리스의 디지털 플랫폼 브랜드다. 한국에서는 비아트리스 코리아가 기존에 운영 중이던 디지털 플랫폼 ‘링크(LINK) 포털’을 국내 의료진들의 니즈에 맞춰 새로운 플랫폼으로 선보인다. 코로나 이후 디지털 서비스에 대한 의료진들의 피로도가 높아진 시장 상황 등을 고려하여, 고객 데이터를 다각도를 분석하고 고객 맞춤형 디지털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기획되었다.

비아트리스 메드 커넥트는 기존 플랫폼 대비 사용자 편의성과 접근성, 콘텐츠 전문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직관적인 인터페이스 구성으로 네 가지 디지털 채널 서비스를 첫 화면에서부터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으며, 디지털 채널 외에도 비아트리스 제품과 관련된 학술 문의를 담당하는 의학정보실, 연구자 주도형 임상 신청 등의 기능이 추가돼 의료진에게 필요한 모든 정보가 한 번에 확인가능해 사용자 편의성을 향상시켰다. 또한 ELSEVIER, Springer, OVID등 유수의 논문 및 학회지를 제공하는 기업들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더욱 전문성 있는 콘텐츠를 제공한다. 의료진은 한 번의 ‘커넥트’로 최신 논문, 가이드라인, 강의 영상, 심포지엄, 1:1 화상 디테일링까지 통합된 의료정보를 맞춤형으로 제공받을 수 있다.

비아트리스 코리아는 코로나 이전부터 비대면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적극적으로 디지털 채널을 구축해 왔다. 제품 관련 최신 정보와 국내외 치료 지침 등을 제공하는 비아링크(ViaLINK)를 비롯해 의학부 담당자가 의료진들에게 질환 중심의 학술 정보를 전달하는 엠투엠링크(M2MLINK), 실시간 온라인 심포지엄 서비스를 제공하는 링크지움(LINKsium)과 국내외 석학들의 질환 중심 의료학술 강의 채널인 메디닥링크(MediDocLINK) 등 총 네 개의 디지털 채널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특히 비아트리스가 2013년 국내 최초로 서비스한 1:1 원격 디테일링 채널 ‘비아링크’는 지금까지 7,400여명의 의료진이 경험했으며, 유저들의 평균 이용 기간은 3년 이상이다. 최근 비아트리스의 자체 설문조사 결과, 참여한 의료진 중78%가 서비스에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의료진이 디지털 채널에 가장 기대하는 세 가지 요소인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 제공 ▲관심 분야에 대한 정보 제공 ▲디테일하고 전문성 있는 정보제공에서 모두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비아트리스 코리아 디지털 이노베이션팀의 허진 상무는 “비아트리스 코리아의 디지털 커뮤니케이션은 고객에 대한 이해에서 출발한다”며 “비아트리스 메드 커넥트는 ‘모든 걸 한번에 커넥트’한다는 슬로건처럼 의료진별 니즈에 맞는 맞춤형 정보 제공 및 더욱 편리해진 서비스로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궁극적으로 ‘환자들이 삶의 모든 단계에서 더 건강하게 살아가 갈 수 있도록 힘이 되는 기업’이라는 미션 실현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보도자료] 비아트리스, 2021 지속가능성 보고서 통해 지속가능경영 성과 및 목표 밝혀

[2022년 5월30일] 세계적인 제약기업 비아트리스가 ‘2021 지속 가능성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는 의약품 접근성 및 세계인의 건강, 임직원, 환경 보호 및 지역사회 봉사에 이르는 주요 영역에 걸친 목표와 성과, 그리고 코로나19 장기화에도 의약품 공급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면서 임직원과 가족을 지원하기 위한 회사의 지속적인 노력을 상세히 담고 있다.

비아트리스는 해당 보고서를 통해 ▲의약품 접근성 ▲환경 ▲다양성·형평성·포용성(DE&I: diversity, equity and inclusion) 3개 주요 부문에서 전사적인 첫 다년도 목표를 제시했다.

의약품 접근성 부문에서 비아트리스는 올해부터 2025년까지 어린이 HIV/AIDS 환자 2백만 명 이상을 포함하여 총 환자 3천만 명 규모의 항레트로바이러스(ARV) 치료제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심혈관계 질환, 당뇨, 암 및 다른 주요 만성질환의 치료 결과 향상을 위해 예방, 진단, 치료 옵션 관련 비감염성질환(NCD) 아카데미를 통해 전문가 교육을 아끼지 않을 예정이다. 이러한 지원을 이어가며 2025년까지 약 1억 명의 NCD 환자에게 도움을 주겠다는 목표다.

환경 부문에서는 2030년까지 온실가스 직접 배출량(Scope 1)과 간접 배출량(Scope 2) 절대치 42% 감축을 목표로 세웠다. 물품 및 서비스 구매, 자본재, 연료, 에너지 관련 대체품, 공급자향 운송(upstream transportation) 및 유통을 포함해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Scope 3)은 2030년까지 25% 감축할 계획이다.

다양성·형평성·포용성(DE&I) 부문은 폭넓은 분야에서 다양한 인재를 유치하고, 지속적인 개발과 유지를 통해 더욱 포용성을 갖춘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강화된 목표를 제시했다.

비아트리스의 마이클 고틀러 최고경영자(CEO)는 “비아트리스는 기업이 공공의 선(善)을 위한 힘이 될 수 있다고 믿는다. 전 세계 비아트리스 임직원은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비아트리스 출범 이후 첫 1년 동안 임직원의 협업과 집중력, 회복력이 가진 힘을 몸소 보여주었다”며, “지역이나 환경에 상관없이 전 세계 모든 환자에게 지속가능한 의약품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했고, 그동안의 성공적인 기반 구축, 성과 달성, 그리고 책임감을 잃지 않기 위해 노력했다. 우리는 이를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하며, 동시에 더 간결하지만, 더 강력하며, 더 집중적인(a simpler, stronger and more focused) 기업으로 성장했다”고 평가했다.

다양한 파트너와 협업을 통해 이룬 비아트리스의 2021년 주요 목표 및 성과는 다음과 같다.

  • HIV 치료를 받는 성인 약 40%, 어린이 60% 이상이 비아트리스 제품 사용
  • 전 세계 165개 이상의 국가와 지역에서 800억 도즈(dose) 이상의 비아트리스 의약품 판매, 약 77억 도즈러 저소득 및 중저소득 국가의 90% 이상에 도달
  • 조직 전체에 DE&I를 포함하고 대표성을 지원하며 전반적인 직원 경험을 전반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해 현재 인력 구성을 이해하는 것부터 시작하여 DE&I 구축을 위한 공식 프로그램을 수립
  • UN 글로벌 콤팩트 CEO 수자원 관리 책무(UN Global Compact CEO Water Mandate)’ 및 ‘UN여성역량강화원칙 (UN Women’s Empowerment Principles)’ 가입
  •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와의 협력을 통해 여러 치료 영역에 걸쳐 약 5억 도즈 분량의 의약품 기부

비아트리스 대외협력 부문 라라 람스버그 총괄은 “비아트리스는 지속 가능하고 책임감 있는 기업 운영을 통해 의약품 접근성을 높이고 회복력을 지닌 헬스케어 시스템을 지원하는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전 직원이 끊임없이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글로벌 비아트리스 그룹의 한국 법인인 비아트리스 코리아는 전 세계 사람들이 삶의 모든 단계에서 더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힘이 되고자 하는 자사의 미션을 실현하기 위해 의료계, 학계, 정부 기관, NGO 등 주요 이해관계자들과 협력하여 고품질의 의약품을 지속적으로 공급하고, 더욱 건강한 한국 사회 구축에 기여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비아트리스코리아는 리피토와 동일한 원료의약품(API)과 에제티미브를 추가한 복합제 ‘리피토플러스’를 출시, 보다 폭넓은 LDL-C 치료와 관리를 위한 환자 옵션을 확장했다. 또한, 올해 말 출시가 기대되는 다제내성결핵 치료제인 ‘도브프렐라(성분명: 프레토마니드)’를 통해 환자들의 미충족 의료수요를 해소하고 대한민국 정부의 결핵퇴치 정책에 기여하고자 한다.

비아트리스코리아는 ‘건강하게 나이들기’에 대한 사회적 담론 활성화를 이끄는 ‘헬시에이징(Healthy Ageing) 캠페인’, 보건복지부와의 MOU를 기반으로 하는 ‘건강한 사랑잇기 캠페인’을 통해 우리 지역사회의 소외된 이웃을 지원하고 직원 봉사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신경병증성 통증 질환 인식 개선을 위한 ‘레드(R.E.D) 캠페인’, 대한약사회와 만성질환자 대상 약사 복약상담을 활성화하는 ‘P2P(Pharmacist to Patients) 캠페인’과 국내 결핵 퇴치를 위한 대한결핵협회와의 파트너십 등 환자의 권리를 증진하고 의료 접근성을 제고하기 위한 다양한 파트너십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일반인 및 소규모 벤처, 스타트업 등을 대상으로 혁신 헬스케어 솔루션을 발굴하는 ‘디지털 오픈 이노베이션 공모전’을 통해 헬스케어 업계 발전 및 건강한 한국사회 건설에 의미 있는 기여를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비아트리스 코리아 직원의 가치와 자율성이 존중되고 모두에게 동등한 기회가 주어지는 평등한 근무 환경 조성을 지향한다. 비아트리스 코리아는 직급 호칭을 사용하지 않는 수평적인 소통 문화를 확립했으며, 코로나19 이후에도 유연한 근무 환경을 조성해 출근과 재택근무를 혼합한 ‘하이브리드 워크’를 도입, 지정 좌석이 없는 '스마트 오피스’를 구축했다. 또한 직원의 일과 삶의 균형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휴가 및 휴직 제도, 다양한 복지 정책 및 교육 프로그램 등을 활발히 운영하고 있다.

비아트리스코리아 이혜영 대표는 “비아트리스 코리아는 사람들이 삶의 모든 단계에서 더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힘이 되는 기업으로서, 국내 의약품 접근성을 높이고 더 건강한 한국 사회를 함께 만들어 나가고자 적극적으로 동참하고 있다. 앞으로도 한국인이 건강한 삶을 지속할 수 있도록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전 직원이 끊임없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비아트리스는 환경, 사회 그리고 거버넌스 관련 연간 보고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으며, 기업 공시 향상을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보도자료] 비아트리스-세서미 워크숍, 엔데믹 시대 가족의 마음 건강 위한 콘텐츠 공개

- ‘엘모,’ ‘그로버’ 등 캐릭터가 전하는 포스트 팬데믹 정서 회복을 위한 메시지
- 비아트리스 코리아, ‘서로서로 아껴주기 캠페인’ 통해 직원 및 일반인 대상 콘텐츠 확산

[2022년 07월 04일] 미국의 최장수 어린이 프로그램 세서미 스트리트(Sesame Street)를 제작하는 비영리단체 세서미 워크숍(Sesame Workshop)은 글로벌 헬스케어 기업 비아트리스의 지원으로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변화 적응에 필요한 사회·정서적 회복을 지원하는 새로운 콘텐츠를 공개했다. 지난해에 이어 비아트리스-세서미 워크숍 협업으로 제작된 이번 콘텐츠는 한국을 포함해 미국, 인도, 중동, 터키 등 전 세계적으로 공개됐다.

새로 제작된 콘텐츠는 분리불안장애, 격리 등을 주제로 부모, 보호자 및 아동들이 팬데믹 기간 동안 경험한 여러 감정을 돌보고, 이에 대한 가족간 긍정적인 대화를 장려하고자 제작됐다. 엘모(Elmo), 그로버(Grover) 등 전 세계인에게 사랑받는 세서미 캐릭터가 등장해 코로나19로 인한 여러 변화에 적응하고 자신과 사랑하는 사람을 돌보는 방법 등을 배우는 모습을 담은 10개의 새로운 영상이 포함된다.

첫 번째 영상에서는 엘모와 그로버가 가족 간의 분리불안장애를 극복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오랫동안 지속된 재택근무, 비대면 수업이 다시 코로나 이전과 같이 전환되면서 이 과정을 받아들이기 힘들어하는 아이들을 위한 포옹하는 법, ‘또 만나 댄스’ 등 여러가지 특별한 작별 인사법을 배울 수 있다. 이밖에 개인적 상실감, 경제적 어려움 등 코로나19이후로도 계속되는 변화와 불확실성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도록 구성된 새로운 영상과 콘텐츠들이 준비되어 있다. 특히, 한국어 더빙을 지원하여 비아트리스 YouTube 사이트를 통해 누구나 쉽게 콘텐츠를 접할 수 있다.

비아트리스 코리아는 이번 콘텐츠를 더 많은 사람들과 공유하고 건강한 삶을 나누기 위한 SNS 확산 캠페인 ‘#서로서로아껴주기캠페인’을 진행한다. 영상을 통해 누구나 쉽게 배우고 실천할 수 있는 마음 건강 돌봄 방법을 비아트리스 코리아 임직원이 앞장서 서로의 가족, 지인 등 일반인에게 확산한다는 계획이다. 이번에 공개된 콘텐츠 이미지와 영상을 가족, 동료들와 함께 시청하고 마음 건강을 위한 방법을 직접 실천하는 인증사진 등을 #서로서로아껴주기캠페인 해시태그와 함께 SNS에 공유하는 형식으로 진행된다.

포스트 팬데믹 시대로 진입하고 있는 상황에서도 전 세계 많은 사람들이 스트레스, 불안감 등 정서적 어려움을 지속적으로 호소하고 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코로나19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2020년 4월 이후 미국 내 정신 건강으로 인한 응급실 내원이 전년 대비 5~11세 아동에서 24%, 12~17세 아동에서 3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아동·청소년도 코로나19로 인한 우울감이나 불안, 스트레스 등이 증가했다. 지난 4월 교육부가 발표한 ‘학생정신건강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초등학생 4명 중 1명은 코로나19 이전보다 우울감과 불안을 느끼고 있으며, 중·고등학생은 10명 중 1명이 2주간 7일 이상 우울, 불안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초등학생의 27%는 코로나19 이전보다 우울하다고 응답했으며, ‘코로나19 이후 불안해졌다'라는 항목에도 26.3%가 그렇다고 응답했다. 중학생의 10.6%, 고등학생의 14.7%는 최근 2주간 7일 이상 우울한 감정을 경험한 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라라 람스버그(Lara Ramsburg)비아트리스 대외협력부 총괄은 “글로벌 헬스케어 업계의 일원으로서 전 세계 곳곳에서 장기간 지속된 코로나19 팬데믹이미친 사회·정서적 영향을 여실히 체감하고 있다. 올해 더 많은 가족과 보호자를 위한 세서미 워크숍 콘텐츠를 지원하게 되어 기쁘고 자랑스럽게 생각한다”며, “비아트리스는 전 세계 사람들이 삶의 모든 단계에서 더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아이들과 가족, 보호자 등을 위해 지원을 지속할 것이다”고 밝혔다.

비아트리스는 2020년부터 세서미 워크숍의 정신 건강 콘텐츠 제작을 지원하고 있다. 비아트리스의 지원으로 제작된 콘텐츠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불확실성을 극복하고자 시작된 세서미 워크숍의 ‘서로 서로 아껴주기(Caring for Each Other)’ 프로젝트의 일환이며 코로나19로 인한 아이들의 스트레스 관리 등 건강한 양육법 등을 주제로 다루었다. 지금까지 100개국 이상에서 41개 언어로 전 세계 수많은 가족에게 제공됐다.

세서미 워크숍 미국 소셜임팩트 콘텐츠 제작 부문 로시오 갈라르사(Rocío Galarza) 부사장은 "전 세계 곳곳의 아이들과 가족들이 아직까지도 코로나19 팬데믹 여파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비아트리스의 지원으로 전 세계 아이들에게 필요한 부문을 발맞춰 지원하고, 아이들이 깊은 감정을 보살피면서 친구나 어른과 소통하고 스스로와 지역사회를 돌볼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하게 되어 매우 뜻깊다”고 말했다.

세서미 스트리트 홈페이지(주소: SesameStreet.org/caring)는 전 세계 부모, 보호자 및 아동의 끊임없이 변화하는 수요에 맞춰 계속해서 업데이트되고 있다. 추가 콘텐츠는 세서미 워크숍의 아동 및 가족 지원 프로그램인 ‘세서미 스트리트 인 커뮤니티(Sesame Street in Communities)’의 일환으로 다양한 국가와 지역사회 기관을 통해 배포될 예정이다.

[참고: 비아트리스 – 세서미 워크샵 콘텐츠: 한국어더빙 링크]

주제 내용 링크
주제 1 : 작별인사 분리 불안 및 고립에 대처하는 새롭고 재미있는 가족간 인사방식 알아보기 메이의 1분 "작별인사"
엘모의 월드뉴스 "작별인사"
주제 2 : 큰 변화 코로나19로 인한 크고 많은 변화와 불확실성을 슬기롭게 대처하는 다양한 방식 알아보기 메이의 1분 "큰 변화"
엘모의 월드뉴스 "큰 변화"
주제 3 : 올바른 전자기기 사용법 미디어 및 디지털 기기의 올바른 사용 방식 학습하기 메이의 1분 "올바른 전자기기 사용법"
엘모의 월드뉴스 "올바른 전자기기 사용법"
주제 4 : 마음 챙김 재미있고 건강한 방식으로 큰 감정 다루기 메이의 1분 "마음 챙김"
엘모의 월드뉴스 "마음 챙김"
주제 5 : 자기 돌봄 차분하게 내면을 돌아보는 명상하는 방법 알아보기 메이의 1분 "자기돌봄"
엘모의 월드뉴스 "자기돌봄"

[보도자료] 비아트리스 코리아, 새 오피스에서 새 시대 개막 나선다

- 비아트리스의 브랜드 정체성 적용한 디자인과 업무 효율성 및 직원 편의에 맞춘 미래형 스마트 오피스 실현
- 임직원이 함께 일하고 싶은 공간과 문화를 만들어가는 ‘공동 창조(Co-creation)’ 가치 반영, 비아트리스만의 일하는 방식(ground rule) 및 테마(Way of Working) 발표
- 효율성 및 직원 안전에 기반한 재택/출근 하이브리드 업무 방식 지속 적용

[2022년 01월 06 일] 글로벌 헬스케어 기업 비아트리스 코리아(Viatris Korea)는 지난 3일 서울역 인근에 위치한 그랜드센트럴로 본사 오피스를 이전했다고 밝혔다.

이번 오피스 이전은 2020년 11월 글로벌 화이자업존(Pfizer Upjohn) 사업부문과 마일란(Mylan)의 결합을 통해 출범한 비아트리스 코리아의 새로운 도약의 일환이다. 비아트리스 코리아는 1월 첫 주를 ‘New start, New year via New place’라는 테마로 오피스 이전 기념 주간으로 지정해 임직원과 함께 다양한 행사를 진행한다.

5일 온라인으로 진행된 오피스 이전 기념식에서는 전 직원에게 새로운 오피스의 공간을 소개하고, 비아트리스 출범 이후 오피스 이전까지의 여정을 돌아보며 수고한 임직원에 대한 감사와 비아트리스의 새로운 도약을 다짐하는 시간을 가졌다. 새로운 둥지에서의 안전과 번영을 기원하는 고사식과 액운을 방지해주는 박 깨뜨리기 등 한국 정서에 맞춘 제막식과 더불어, 휴게공간 구성과 회의실 이름 공모전 결과에 대한 직원 시상식도 진행됐다. 또한, 오피스 이전 프로젝트에서 공간의 구성만큼 중요한 일하고 싶은 문화를 만들기 위해 임직원이 함께 규정한 회사의 그라운드 룰(ground rule) 발표도 이어졌다.

비아트리스 코리아의 오피스 이전 프로젝트는 회사 구성원과 함께 만들어가는 공동창조(Co-Creation) 기조를 바탕으로 여러 부서 직원들이 참여하는 테스크포스(TF) 팀 주도로 이루어졌다. 직원들이 이전할 오피스 및 인테리어 디자인 콘셉트를 직접 투표로 결정하는 한편, 설문조사, 포커스 그룹 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 등을 통해 일하고 싶은 공간 및 문화적 환경에 대한 다양한 의견 취합의 과정을 거쳤다. 또한, 지난 8월부터 공유오피스 임시 사무실 생활을 통해 축적된 생생한 피드백이 새로운 오피스의 스마트한 근무 환경 구축에 적극 반영됐다.

비아트리스 코리아는 직원 커뮤니케이션을 바탕으로 공간의 유연성(Flexibility), 효율성(Productivity), 협업 편의성(Collaboration), 차별화된 경험(Experience) 등의 4가지를 원칙을 중심으로 미래 지향적인 공간을 구축했다.

새로운 사무실은 비아트리스의 브랜드 정체성을 바탕으로 곡선 중심 디자인과 바이올렛, 블루, 옐로우 등 세 가지 회사 컬러가 적절히 어울러져 공간의 균형을 맞췄다. 또한, 사무실의 중앙은 다양한 방식의 협업을 지원할 수 있는 경계 없는 오픈형 라운지 공간으로 구성하고, 주변으로 갈수록 집중할 수 있는 공간을 배치하는 공간의 그라데이션 방식이 적용됐다. 임직원들의 업무 유형에 따라 주도적으로 근무 환경을 선택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형식의 좌석이 마련된 사무실은 업무 효율성 제고를 위해 비고정 좌석시스템의 스마트 오피스로 운영된다. 또한, 업무 집중력이 부족할 때 자유로운 휴식을 위한 리프레시룸(Refresh Room)과 같은 여러 편의시설을 마련해 임직원들이 편안하게 근무할 수 있는 최적의 오피스 환경을 구축하는데 중점을 뒀다.

비아트리스 코리아 임직원들은 직원의 안전과 효율성을 위해 사무실 근무와 재택이 혼용된 하이브리드 업무 문화를 지속해 나가며, 비아트리스만의 효율적인 일하는 방식(Ground Rule)과 비아트리스만의 문화(Viatris WAY)를 규정하는 테마(Way of Thinking)를 임직원이 함께 규명하고 지켜 나갈 것을 다짐했다. 직원 공모전을 통해 선정된 비아트리스의 주요 테마(Way of Thinking)는 ▲책임감 있는 자유에 기반한 주도적인 업무 진행(Strengthening Ownership) ▲긴밀한 협업을 통한 공동 문제해결 (Active Collaboration) ▲행복하게 일할 수 있는 업무환경 구축 (Happy Workplace)이며, 비아트리스 코리아는 앞으로 이런 원칙이 일상 업무 곳곳에 자연스럽게 적용될 수 있도록 다양한 이니셔티브를 이어 나갈 예정이다.

비아트리스 코리아 이혜영 대표는 “비아트리스 코리아의 새로운 오피스 이전은 회사 구성원이 모두 함께 다니고 싶은 회사를 만들어가는 공동창조(Co-Creation) 문화의 정점을 보여주는 의미 있는 결실”이라며, “물리적 공간의 구성 뿐 아니라 기업 문화의 전반을 직원들이 채워가며 ‘비아트리스 코리아’라는 조직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모두 업그레이드되는 과정을 거쳤다. 비아트리스 코리아는 새 시대를 그려 나갈 새로운 사무실에서 전 세계 사람들이 삶의 모든 단계에서 더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힘이 되는 기업으로 거듭날 것” 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비아트리스는 화이자의 사업부문이었던 업존(Upjohn)과 마일란(Mylan) 기업의 결합으로 2020년 11월에 출범한 글로벌 헬스케어 기업으로, 전 세계 약 3만 5천 명 이상의 임직원이 근무하고 있으며 미국에 본사를 두고 있고 미국 피츠버그, 인도 하이데라바드, 중국 상하이에 글로벌 센터가 있다. 출범 이후 1년만에 포춘지의 미국 500대 기업에 선정되었으며, 지난 10년 이상 저소득 및 중소득 국가에서 혁신적인 HIV 치료제에 대한 접근성을 확대한 가치를 인정받아 포춘지 ‘2021 세계를 바꾸는 기업(Change the World)’의 5위로 선정됐다. 이 밖에도 포브스 선정 ‘세계 최고의 직장(World’s Best Employers)’에 전체 750개 기업 중 상위 30%에 속하며, 동종 업계에서 11위로 등재됐다.

비아트리스 코리아는 국내 진출 다국적제약사 중 경영실적 6위(2020년 금융감독원 발표 기준, 약 3,805억원의 매출) 규모로, 축적된 효과와 안전성을 기반으로 하는 심혈관, 신경통증계, CNS, 비뇨기, 안과 질환 등 20종의 상징적인 브랜드 의약품을 통해 비감염성질환(NCD) 분야의 독보적인 리더십을 보유하고 있다. 최근에는 다제내성결핵 치료제인 ‘도브프렐라(성분명: 프레토마니드)’가 식약처 허가를 획득해 보다 넓은 포트폴리오를 확보하게 됐다.